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피그마 파헤치기/디자인 핵심기능

피그마 핵심2) 컴포넌트 프로퍼티 Boolean(불리언), Instance swap(인스턴스 스와이프), Text(텍스트) 추가방법

yoongood's figma 2023. 4. 4. 06:40

안녕하세요. 지난 포스팅에선 컴포넌트 속성 중 베리언트 추가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 나머지 속성인 불리언, 인스턴스 스와이프, 텍스트 속성에 대해 이어서 살펴보겠습니다. 다시 한번 정리하자면
 
Property(프로퍼티) = 속성 = 컴포넌트 자체속성
Variants(베리언츠) = 변형 = 단일 컴포넌트에서 파생된 다양한 컴포넌트를 세트로 묶어서 관리
 
컴포넌트 자체가 가지고 있는 속성을 프로퍼티라고 합니다.

베리언트는 한 개의 컴포넌트를 (상태, 색상, 크기... 등) 필요에 의해 다양한 컴포넌트로 변형 만들고 세트로 묶어서 관리하는 것을 말합니다.
 
프로퍼티는 현재 총 4가지가 있습니다.
1. Variant (베리언트) : 컴포넌트의 여러 상태에 따른 종류, 여러 컴포넌트를 세트로 묶음
2. Boolean (불리언) : Ture(참)과 False(거짓) 이렇게 2가지 옵션으로 객체를 보이게 또는 가리게 할 수 있습니다.
3. Instance swap (인스턴스 스와이프) : 인스턴스끼리 교체
4. Text (텍스트) : 텍스트 직접 선택하지 않고 디자인패널에서 바로 수정 및 한꺼번에 수정
 
컴포넌트 불리언 추가 방법을 영상에서는 앞서 오토 레이아웃으로 만들었던 카드 UI로 설명하겠습니다. 카드 만드는 방법은 여길 참고 해주세요.



두 번째, 불리언(boolean) : 속성
불리언 값(boolean values) True/False 또는
On/Off (Yes/NO)를 사용하면 두 값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는 토글스위치(toggle switch)를 생성합니다.

 

왜 불리언으로 표현할까요? 위키백과의 설명을 그대로 가져오면

컴퓨터 과학에서 불리언 자료형은 논리 자료형이라고도 하며, 참과 거짓을 나타내는 데 쓰인다. 주로 참은 1, 거짓은 0에 대응하나 언어마다 차이가 있다. 숫자를 쓰지 않고 참과 거짓을 나타내는 영단어 true와 false를 쓰기도 한다.

 

이런 이유에서 Boolean으로 true / false로 보이거나 가리게 하는 걸 표현하는 것 같습니다. 

 


방법 1) 컴포넌트를 클릭 보이거나 가리게 할 객체(아이콘, 텍스트, 아바타, 이미지... 등)를 선택 후 1. 우측 디자인 패널에서 Layer > 프로퍼티 아이콘을 클릭합니다. 2. 구분할 수 있는 명칭을 Name에 입력 3. Value에서 True(현재 보이니까)로 그대로 두고 3. Create property 버튼 클릭

 

TIP. 프로퍼티 아이콘 아래 눈모양 보이시죠~ 눈을 클릭하면 레이어를 보이거나 가리게 할 수 있어요.

눈모양과 함께 기억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. : ) Boolean은 눈을 감았다 떴다 하는 것처럼 보이게 가리게 한다 라구요 ㅎㅎ 

< 가리거나 보이게 할 객체 선택후 Layer > property 아이콘 클릭 >

 

부울린 프로퍼티가 적용되면 아래 이미지처럼 보입니다. 프로퍼티 수정, 삭제, 세부내용 수정, 이름수정, 값 추가... 등 컴포넌트에서 가능합니다.

 

잘 적용했는지 테스트하려면 컴포넌트를 복제한 인스턴스에서 확인합니다. 인스턴스에 토글스위치가 생성되었습니다. 토글 OFF 하면 카드 이미지가 가려지고 카드정보만 남게 됩니다.

 

< 부울린 프로퍼티 적용방법 첫 번째 >

 

방법 2) 컴포넌트 선택 1. 디자인 패널 > Property + > Boolean클릭 2. Name : card-img > Create proptery 생성 ( 3. 아직 객체 지정이 안되어서 경고가 뜹니다) 4. 컴포넌트에서 card-img 레이어 선택 > 디자인 패널 Layer : property 아이콘 클릭 > 생성해 둔 card-img 클릭 5. 프로퍼티 적용한 모습 (방법 1을 권장 복잡합니다.ㅠㅠ)

 

 

< 부울린 프로퍼티 적용방법 두 번째 >

 


세 번째, 인스턴스 교체(Instance swap) : 속성
지정한 인스턴스를 다른 인스턴스로 교체할 수 있으며 즐겨 사용하는 인스턴스를 지정해 둘 수 있습니다.

 

방법 1) 컴포넌트에서 1. 교체할 인스턴스 선택  2. 디자인 패널 > Instance > property 아이콘 클릭 3. Name : icon 입력 4. Preferred values + 클릭 5. 즐겨 찾는 인스턴스 여러 개 체크 (기존 인스턴스와 교체할 동일한 크기의 인스턴스로 교체가능) 6. Create proptery 생성 

 

< 인스턴스 스와이프 프로퍼티 적용 첫 번째 >

 

TIP. 기억하실 때는 인스턴스 교체 속성이니 인스턴스에서 프로퍼티 등록하는 거겠죠? 인스턴스 아이콘을 기억해 주세요. 간혹 벡터를 선택하고 안 보인다고 하는데 당연히 안 보이겠죠~ 반드시 인스턴스를 선택해야 합니다. 

 

방법 2) 컴포넌트 선택 1. 디자인 패널 > Property + > Instance swap클릭 3. Name : icon 입력 4. Preferred values + 클릭 > 즐겨 찾는 인스턴스 여러 개 체크 (기존 인스턴스와 교체할 동일한 크기의 인스턴스로 교체가능) 5. 컴포넌트에 이미 적용된 icon-Bookmark 선택 6. Create proptery 생성 7. 컴포넌트에 icon-Bookmark 선택 8. 디자인 패널 instance > Propterty + 클릭 > 만들어둔 icon 선택 (방법 1을 권장 복잡합니다.ㅠㅠ)


네 번째, 텍스트 내용 편집(Text) : 속성
인스턴스의 텍스트 레이어를 직접 선택하지 않고도 디자인 패널에서 곧바로 내용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. 

 

방법 1) 컴포넌트에서 1. 텍스트 선택  2. 디자인 패널 > Content > property 아이콘 클릭 3. Name :card-title 입력 4. Create proptery 생성 

 

< 텍스트 프로퍼티 적용 첫 번째 >

 

방법 2) 컴포넌트 선택 1. 디자인 패널 > Property + > text클릭 3. Name : card-title 4. Value : 피그마의 핵심 오토레이아웃 입력 5. Create proptery 생성 7. 컴포넌트에서 '피그마의 핵심 오토레이아웃' 텍스트 레이어 선택 8. 디자인 패널 Content : property 아이콘 클릭 9. 만들어둔 card-title 클릭 (방법1을 권장 복잡합니다.ㅠㅠ)

 

TIP. 기억하실 때는 디자인패널에서 글자가 보이는 콘텐츠에서 텍스트 속성을 추가한다고 기억하시면 되겠죠.


프로퍼티 적용 완료된 모습

< 디자인 패널에서 보여지는 프로퍼티 속성값 차이 >

 

프로퍼티 해제방법

 

이미 적용한 프로퍼티 해제 방법은

1. 컴포넌트 선택 후 각 속성 우측 마이너스(-) 아이콘 클릭

2. 프로퍼티 등록한 개별 객체 선택 후 디자인 패널에서 생성된 칩옆에 Detach property 아이콘을 클릭

 

< 프로퍼티 해제 방법 2가지 >


지금까지 불리언, 인스턴스 스와이프, 텍스트 프로퍼티 적용하는 방법 및 해제 방법을 설명했습니다. 방법 두 가지 중에 이해도 쉽고 직관적인 방법은 방법 1)입니다. 방법 2)는 이미 프로퍼티가 1개 이상 등록되어 있을 때 추가하는 방법이니 영상으로 확인해 보세요. 

 

 

 

영상은 지난번 만들었던 카드를 베리언트하고 모양 변형을 한 뒤 프로퍼티 적용하는 영상으로 블로그 내용을 확인하는 차원에서 살펴보시면 됩니다. 카드를 반드시 저렇게 디자인할 필요는 없습니다. 참고만 해주세요. 

포스팅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