배우려는 사람만이 배울 수 있다

모르는 건 당연하고 배운 것을 활용하지 않으면 시간 낭비입니다.

피그마 파헤치기/디자인 핵심기능

피그마 핵심1) 오토 레이아웃 고급 옵션에 대해 알아볼까요?

yoongood's figma 2023. 3. 25. 08:15

안녕하세요~ 오토 레이아웃으로 버튼, 리스트, 카드 만들기를 실습하고 오토 레이아웃이 뭔지 알아봤습니다. 오토 레이아웃의 다른 옵션 및 기능에 대해서 알면 더 쉽게 요소들을 수정 및 제어할 수 있습니다.

우측 디자인 패널에서 오토 레이아웃 속성 보면 아래 이미지와 같습니다. 빨간색 영역에 대해 좀 더 알아봅시다.

 

< 디자인 패널에서 보이는 오토 레이아웃 속성 >

가장 먼저 알아볼 영역은 배열입니다. 두 개의 아이템이 있으면 두 항목의 위치와 거리가 있을 거예요. 그 상태로 오토 레이아웃을 하면 내가 만든 그 기준으로 간격값, 배열이 자동 세팅됩니다. 

 

썸네일에서도 보이듯이 총 9개의 위치로 배열됩니다. 크기가 다양한 자식객체들도 배열 기준을 따라 미세하게 조정됩니다.

 

좌측상단, 중앙상단, 우측상단

좌측중앙, 정중앙, 우측중앙

좌측하단, 중앙하단, 우측하단

 

< 부모 프레임기준 수평방향, 수직방향 썸네일 이미지 >

항목 사이 간격은 내가 정한 값으로 기본 packed모드라 저 위에서 처럼 서로 붙어 보입니다.

만약, 항목 사이 간격을 space between모드로 변경하게 되면 전체 부모 프레임 영역을 꽉 차게 배치되므로

수평방향은 상단, 중앙, 하단 3가지 방향만 제어되고, 수직방향은 좌측, 중앙, 우측 3가지 방향만 제어됩니다.

 

< 부모 프레임기준 스페이싱모드에서 썸네일 이미지 >

 

배열을 수정하는 방법은 썸네일에 원하는 배열을 곧바로 클릭하거나 단축키를 사용하면 됩니다.

 

TIP. 썸네일을 클릭 파란색으로 활성시키고 키보드 방향키 ( ↑ , ↓ , ← , → )로 9방향 움직일 수 있고

W, A, S, D로 모서리 4방향 움직일 수 있습니다.

 


이번에는 숨겨져 있는 고급 오토 레이아웃 세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.

제가 옵션이라고 해둔 Advenced auto layout settings 아이콘을 클릭합니다.

< 오토 레이아웃 고급세팅 >

첫 번째 옵션, 항목사이 간격에 대한 설정 Spacing mode입니다. 이 옵션은 오토 레이아웃 내에 자식 객체들이 하나 이상일 때 적합합니다. 

 

Packed : 항목사이 간격 값을 넣어 직접 제어하는 기본옵션

<스페이싱 모드 - 팩>

 

 

Space between : 항목 수만큼 항목사이 간격을 균등하게 분할하는 모드 

 

TIP. 항목 사이 값을 Auto로 기입해도 적용되며 배열썸네일 클릭하고 단축키 : X를 눌러서 빠르게 Packed 모드와 전환가능

< 스페이싱 모드 - 스페이스 비트윈 >

 


 

두 번째 옵션, 오토 레이아웃 내부 자식 객체에 선(Stroke)을 추가했을 때 선 두께를 포함해서 인식할지 선 두께를 제외하고 인식할지 제어할 수 있습니다.

 

<위) Excluded 적용예시 아래) Included 적용예시 >

 

Excluded from layout  : 자식 객체의 stroke 선두께를 모든 영역에서 제외 (기본옵션)

Included in layout : 자식 객체의 stroke 선두께를 모든 영역에 포함

 

항목 사이 간격이 같은 27 임에도 더 멀게 보이거나 같은 버튼인데 오토 레이아웃 부모의 크기가 다른 건 이해하시겠죠? 선 포함 유무 때문에 그렇습니다.

 


세 번째 옵션, Canvas stacking입니다. 항목 사이 간격이 음수(-) 값일 때 자식 객체가 겹치는데 어떻게 쌓을지 제어할 수 있습니다. 

Last on top : 자식 객체의 레이어 순서대로 쌓는 옵션 (기본옵션)

First on top : 자식 객체의 레이어 순서 반대로 쌓는 옵션

 

TIP. 오토 레이아웃의 자식 객체들은 키보드 방향키 ( ↑ , ↓ , ← , → )로 레이어 순서를 빠르게 바꿀 수 있습니다.

 


네 번째 옵션, 크기가 다른 텍스트를 베이스 라인에 맞게 위치시키는 옵션 Align text baseline입니다. 

<&nbsp; Align text base line 옵션 체크 >

 

설정한 기본 배열값에 관계없이 무조건 중앙, 텍스트 베이스 라인에 맞춰서 배치됩니다.

오토 레이아웃이 수평방향 일 때만 이 옵션을 적용할 수 있으며  좌측, 정중앙, 우측 위치만 변경할 수 있습니다.

 

TIP. 배열 클릭 단축키 : B 를 누르면 바로 적용됩니다.

 

아이콘은 기본적으로 패딩영역이 있어서 텍스트랑 맞추려면 벡터만 따로 빼서 정렬하면

벡터도 텍스트 라인에 맞춰서 배열됩니다. 아래 예시는 아이콘 24X24 크기에 내부 벡터 크기가 더 작습니다.

그래서 체크한 경우 텍스트보다 살짝 올라가 보입니다. 별도의 객체들을 따로 크기 조정하면 더 정교하게 맞출 순 있으니 참고하세요.

 

< 텍스트 베이스라인에 맞게 오토 레이아웃 배열 설정 >


지금까지 오토 레이아웃의 속성 중 고급 옵션에 대해 알아봤습니다. 이번에는 Absolute position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 절대좌표라고 번역하는데요. 앱솔루트 포지션은 오토 레이아웃의 자식 객체이면서 속성의 영향을 받지 않고 좌표값을 별도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.

 

알람 아이콘을 통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. 

< 뱃지 선택 후 앱솔루트 포지션 적용 >

 

1. 알람 아이콘을 오토 레이아웃(Shift+A) 합니다.

2. 상하좌우 패딩값을 추가합니다.

3. Fill을 추가해서 색을 넣습니다. 코너 라운드 값을 크게 넣습니다.

4. 뱃지를 추가하면 위 2번 이미지 처럼 간격을 인식해서 옆으로 추가됩니다.

5. 뱃지를 디자인 패널 맨 위에 좌표값 측면 Absolute position 아이콘을 클릭

6. 레이어 모양이 변경되면서 X : 26, Y : 7 좌표를 정하거나 드래그해서 위치를 설정합니다.

 

X, Y좌표는 부모 프레임 기준으로 정확한 위치를 잡을 수 있습니다.


지금까지 오토 레이아웃의 고급 옵션 및 앱솔루트 포지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. 오토 레이아웃을 제일 먼저 다룬 이유는 가장 중요한 핵심기능 이면서 다른 프로토타이핑 툴에서 차별화되는 기능이기 때문입니다.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. 추가적인 질문사항은 댓글 남겨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. 봐주셔서 감사합니다. : )